개요
참고강좌
위의 Cineversity 강좌는 테이블 형태의 정보를 C4D 로 불러오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출력 정보가 복잡 하다면 스크립트를 이용해야 하고, 새로칸이 간단한 구조의 테이블 정보를 애니메이션 정보로 이용하기에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tructure manager 메뉴 구성
테스트 씬 구성
간단히 큐브 오브젝트를 에디터블하고 mode 메뉴에 있는 것중 빠진 normal, sds weight, vertex map, vertex color 태그를 추가했다. N-Gon 을 보기위해 포인트를 하나 추가해 두었다.
Mode
Points
9개의 점과 좌표를 보여준다.
Polygons
8줄의 정보가 있는데 N-Gon 보려고 추가한 8번 포인트로 인해 5각형이 2면이 생기고 3각,4각폴리곤으로 나누고있어 보이는 면은 6개, 구조적으로는 8개의 정보를 보여준다. (0+1, 2+3)
N-Gons
사용자가 체감하는 폴리곤 정보라고 볼수 있다. 6개의 폴리곤과 해당하는 포인트를 보여준다.
Normars
UVWs
UV포인트의 위치를 정확히 지정해야 할때 쓸 수 있다. 이런 이미지를 texture 이미지로 사용하려면 큐브의 UV를 정확히 반으로 나눠 배열해야하는데 기본 배열 기능으로 하면 정확히 0, 1, 0.5 , 0.333, 0.667 위치에 UV 포인트들이 오차가 생기면 VR 공간에 이음새가 틀어져 보인다. 그럴때 직접 위치값을 지정하면 된다.
Vertex Map
Vertex Colors
각 포인트의 R, G, B, Alpha 수치를 보여준다.
SDS Weights per Vertex, SDS Weight per Edge
과거 하이퍼넙스, 지금은 섭디비젼 서페이스 를 사용하고 키보드 . 키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포인트, 엣지, 폴리곤에 하드한 모델링(이라 하고 적용전 모습이라 읽는다.)을 만들 수 있다.
Spline
스플라인은 폴리곤 오브젝트와 달리 총 9칸의 정보를 갖고있다.
Export ASCII Data...
각각의 모드에서 export 하면 보이는 정보 그대로 txt 파일로 저장되고 exel 에tj 표로 잘 만들어진다.
UVWs export
Import ASCII Data...
이제부터가 진짜 정리하려는 내용으로 임포트는 Points 모드에서 할때 가장 안정적이었다. 모든 모드에서 저장한 문서를 불러왔을때 포인트 모드가 가장 명확했다.
명확하다고한 이유는 다른 모드에서도 결국은 포인트 수가 같이 늘어나 있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을 애니메이션이나 XPresso 로 접근해야 할 때 포인트 정보가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다른 모드는 수의 범위가 % 나 0~1 사이의 값을 쓰기때문에 불러온 데이터가 그대로 반영되지도 않는다.
결론은 포인트 모드에서 데이터를 불러오고 사용하면 된다. 안불러와 진다면 데이터 형태가 맞지 않을 것이다.
데이터 형태
txt, csv 형태로 불러오면 된다. 다른 포멧이라면 시도해보고 안되면 확장자를 txt, csv 로 변경해보자. 아스키포멧은 어짜피 다 문서이니 메모장이나 sublime text 같은 에디터에서 열면 된다.
첫줄은 상단 타이틀로 사용된다. 즉 무시된다. 첫 칸 역시 무시되는 정보다, 각 정보는 탭이나 콤마(,) 로 구분한다. 애매할때는 export 해서 확인해보면 된다.
그리고 폴리곤 오브젝트의 포인트 모드를 이용하면 3칸이지만, 스플라인의 포인트 모드를 이용하면 9칸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으니 약간은 긴 표를 데이터로 불러올 수 있게 된다. 더 많은 칸을 써야한다면, XPresso 가 조금은 복잡해지겠지만, 2줄(18칸), 3줄(27칸) 을 한줄로 계산하도록 만든다면 가로 칸수가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 같다.